말이 중요하다라는 말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한국비지니스 협회 김주하 대표의 부자의 말센스 라는 책에 이 모든게 녹아있다.
저자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속에 왜 센스있는 말 한마디가 중요한지 알려준다.
말센스 뿐만 아니라, 사고의 폭을 전환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PART A 부자의 관점
1.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최적화를 시키는 방법과 아이템을 생각해라.
애플이나, 삼성 모두 많은 사람을 편하게 만들어서 돈을 많이 벌었다.
고객이 불편해 하는 것을 수시로 고민하면 매출은 덤이다.
2. 모두가 다 하는 뻔한 방식말고, 남다름을 추구해라.
말도 일상에서 익숙한 표현이 아니라, 상대에 기억에 남을 남다른 한 끗을 입혀라.
갑자기 세스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 라는 책이 떠올랐다.
이 책에서도 지루함은 곧 죽음이다 라는 말이 계속 나온다.
기존 컨셉의 틀을 깨려고 한다면, 수익은 저절로 상승?
틈새전략과 나만의 독특한 컨셉을 추구해라.
3. 내 작은 경험은 누군가에게 큰 도움이 될 수 도 있다.
그걸 판매해도 좋고, 공유해도 좋다.
4. 거절에 둔감해져라. 상대방이 결정하는 일이고, 그저 피드백만 있을 뿐이다.
백악관에게 편지를 보내 결국 답장을 받아낸 건강기능식품 회사 사장님의 사례가 나온다.
"너무~좋은데 말을 못하겠고..." 김영식회장님 사례.
5. 불황에도 잘되는 집은 늘 있다.
그들을 벤치마킹해라. 성공은 늘 흔적을 남기기 마련이다.
PART B 돈 버는 사람들의 말센스
1. 상대방에게 질문을 해라.
질문은 공감과 신뢰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상대방을 설득하려고 반박하지 마라.
공감은 강력한 한방이다.
글레머인 고객이 옷을 입어보고 안맞아 난감해할때,
"고객님 글래머이시니 더 라인이 예쁘게 빠지는 옷으로 찾아드릴께요."
PT 재결제 시킬때
"고객님 연장하세요." 가 아니라
"고객님 많이 좋아지셨어요. 10회만 더 받으시면 완전히 몸짱대열 합류됩니다."
상대방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이 상대방으로 부터 나오게 한다.
질문을 통해서다.
"재테크는 저랑 하시죠" X
"혼자 재테크 하는 것과, 저 같은 전문가와 하는것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공감의 또 다른 방법은 난로기법이다.
상대방의 존재감을 확인해주고 기억해준다.
하지만, 지나치면 역효과가 나니, 난로처럼 적절한 거리는 유지한다.
난로기법은 훌륭한 리더의 자질이기도 하다.
무게감없는 리더는 조직의 중대사에 제힘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굳이 직원과 함께 밥먹지 않기이다.
가깝지만 어느정도 거리가 있을 때, 더욱 좋은관계가 되는 법이다.
아울러 조직내 한 사람을 총애하지 않는 것이 좋다.(좌의정/우의정이 좋음)
모두를 공평하게 대하고, 직원들이 선의의 경쟁을 하게 하라.
2. 전제효과는 엄청나다.
사업은 연애와 같다.
"우리 영화보러갈까?"X
"우리 내기해서 네가 이기면 ~영화보러가고,
내가 이기면~영화보러 가자"
누군가를 설득하려면 밀어붙이는게 아니라,
오히려 부담을 덜어주면서,
서서히 다가가는것도 방법이다.
3."~하더라구요"화법
상대방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들도 인정했다라고 하는 화법이다.
"다른분들도 만족을 정말 많이 하시더라구요.."
4. 설득의 강력한 한 방 기법
먼저 상대방의 인생에 관심을 두고 많은 질문을 통해 정보를 얻는다.
내가 당신이라면 이라는 말로 공감대를 형성한다.
제 업무의 특성상 이라는 말로 전문가의 권위를 부여한다.
구체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설득의 객관성을 부여한다.
5. 30초내에 상대방에게 이익을 주고 있다는 뉘앙스를 풍겨라.
6. 딱딱한 정보전달 보다는 적절한 비유를 써서 말하면
상대방에게 훨씬 더 와 닿는다.
7. 소비자를 사로잡으려면 시각화가 중요하다.
소비자로 하여금 상상하게 만들면 그걸로 구매전환율이 상승된다.
모기기피제 판매자의 사례연구
첫 영상에서 자신의 팔을 모기에 몰려드는 영상.
두번쨰 영상은 모기기피제를 뿌린 후 모기가 달아나는 영상.
소비자는 자동으로 설득이 되어버린다.
늘 시각화를 고민해야 하는 이유이다.
소비자를 상상하게 만드는데 성공하면 바로 매출이 상승한다.
8. 서비스의 핵심은 같은돈을 쓰더라도 효과적으로 만족하게 하는것이다.
사례) 만오천이상 음식시킬 시 고르곤졸라피자 공짜제공.
실제로 고르곤졸라피자는 원가가 얼마안된다.
그래서 고객으로 하여금 만족을 더 극대화 시킬 수 있을지 고민한다.
9.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만드는 4가지
1) 여유있는 속도
2) 미소를 머금은 중저음
3) 친절한 무게감
4) 적절한 제스처
10. 잔소리하고 고맙다는 말 듣기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상대방을 기분나쁘게 하지말고
에둘러서 표현해서 잘못을 스스로 인지하게 해라.
"저 사람은 정말 말을 기분 좋게 해" 라는 말을 들을때까지 연습해라.
상대방에게 먼저 좋은점부터 인정하는 말을 한 후,
요구하고 싶은 사항을 ~~하면 어떨까요?
~하면 훨씬 더 ~할 것 같아요.
11. 왜냐하면 기법
뚜렷한 논거는 없어도 '왜냐하면' 이라는 말을 쓰면
상대방은 되도록 들어줘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12. 누군가에게 선물을 할때 센스있는 의미있는 말을 써봐라.
13. 누군가 시켜서 하는 일은 사람을 수동적으로 만든다.
자신이 낸 아이디어를 실현하도록 유도해라.
14. 요새 좀 부진합니다. X
우리좀 잘합시다. X
잘해야 됩니다. X
우리 팀은 최강입니다.
대한민국에 우리 같은 조직있으면 나와보라고 해요. O
15. 베풀수록 많이 돌아온다.
행운의 여신도 반하게 한다. 웃어라.
불평불만은 내 미래를 어둡게 한다.
16. 타인의 말을 그대로 받이들이지 말고 나의 감정을 다치게 하지말자.
검증의 눈이 필요하다.
그 말이 나온 이유를 찾아보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PART C
끌리는 말센스는 마인드에서 나온다
1. 과거의 기억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결과를 만든다.
행복을 위해선, 나의 시야를 가리고 있는 색안경을 인지하고
과감히 버릴줄 알아야 하며, 투명한 안경으로 바꾸어 써야한다.
2. 내가 하려는 말을 거꾸로 내가 듣는다면 어떻게 들릴지 생각하자.
3. 내가 원하는 그 모습을 매일 500번씩 말해라.
운명은 내가 지금 사용하는 말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심은대로 거둔다)
신경가소성- 우리의 뇌는 고정적이지 않고 훈련을 통해 뇌의 회로를 재배열할 수 있음
4. 우리가 만나는 이들이 곧 나의 미래다.
나는 어떤 사람들을 내 옆에 두고, 나는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일까?
잘 되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해라.
안되는 사람은 안되는 답변만 하기 나름이다.
5. 치심자득천하.
선한 마음을 품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려고 노력해라.
매출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6. 1:1공식의 심리적 오류
내가 뭔가를 실행하면 노력이 반드시 나온다는 오류.
이것을 먼저 인지하자.
잘 되는 사람은 목표처럼 되지 않았을 때, 방법을 바꾸어보고, 될 떄가지 하는힘과
수용력이 엄청난 사람이다.
씨앗을 뿌린다는 마음을 갖자.
7. 위대한 사람은 무언가를 실행하고, 실패하고 실수하는 사람이다.
실패와 실수는 답안지이다. 그것을 바탕으로 수정하고 나아가면 된다.
실질적으로 실패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래서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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